반복영역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Read right Lead right
금강을 읽다. '금강웹진'

COVER STORY

금강대학교의 커버스토리 입니다.

금강대, 그 속의 트렌드

Hit : 1749  2018.05.01

어느덧 봄이 가고 점점 더운 여름이 다가오고 있다. 학우 여러분들은 어떤 여름 계획을 세우고 계시는가? 지난 2월 19일(월) 금강대학교 제7대 송희연 총장님의 취임식을 개최하였다. 송희연 총장님은 ‘글로벌 융합형 혁신인재 양성’이라는 숭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의 제도를 정비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다. 구성원들과의 화합과 확실한 목표를 통해 금강대학을 이끌어 나갈 송희연 총장님의 인터뷰를 커버스토리를 통해 만나보자.



금강대, 그 속의 트렌드





어느덧 봄이 가고 점점 더운 여름이 다가오고 있다. 학우 여러분들은 어떤 여름 계획을 세우고 계시는가? 지난 2월 19일(월) 금강대학교 제7대 송희연 총장님의 취임식을 개최하였다. 송희연 총장님은 ‘글로벌 융합형 혁신인재 양성’이라는 숭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교의 제도를 정비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다. 구성원들과의 화합과 확실한 목표를 통해 금강대학을 이끌어 나갈 송희연 총장님의 인터뷰를 커버스토리를 통해 만나보자.



》 금강대학교 제7대 송희연 총장님 인터뷰





Q. 안녕하세요! 금강웹진입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먼저 금강대학교 학생들을 포함한 모든 구성원을 위해 총장님의 소개를 간략히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다들 아시다시피 금강대학교 제7대 총장을 맡게 된 송희연입니다.


Q. 현재 금강대학은 2025금강AGENDA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5금강AGENDA의 주요 내용으로는 장학과 유학, 자율과 융합, 질문과 창조, 영어와 컴퓨터, 독서와 체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학생들은 잦은 교육과정 변경으로 인하여 많은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총장님께서는 2025금강AGENDA를 이어 나가실 생각이신지 아니면 생각하시고 계신 다른 교육과정이 있으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저는 현재 금강대학교의 2025금강AGENDA가 훌륭한 교육과정이라고 생각하며 앞으로의 유지를 희망합니다. 다만 시대가 꾸준히 변화함에 따라 그 시대의 트렌드를 읽고, 이겨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슴의 이야기로 예를 들자면, 어느 날 사슴무리가 식량을 먹고 있을 때 다른 동물들이 근처에 나타났습니다. 그 순간 생존을 위하여 즉시 뛰어가는 사슴이 있지만, 식량을 더 먹으려 하다 뒤늦게 그들을 쫓아가는 사슴들도 있습니다. 여기서 뒤늦은 사슴들이 쫓아가는 먼저 간 사슴들을 ‘트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엉뚱한 길로 간다면 뒤늦은 사슴들은 결국 다른 동물들에 의해 죽게 됩니다. 이 이야기를 통해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트렌드를 따라가라’는 것입니다.


Q. 현재 우리 대학은 전교생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이 대부분 시간을 학교와 기숙사에서 보내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학생들이 생활하는 데 있어 많은 건의사항이 따르고 있습니다. 작게는 기숙사 시설과 관련된 문제들도 있으며 크게는 학교생활에 관한 문제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불편사항이 있는 것에 비교하여 개선이 느리다거나 또는 진행되고 있지 않다는 학생들의 목소리가 큽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총장님께서는 어떠한 소통창구를 마련하실지 궁금합니다.


A. 현재 금강대학교 기숙사를 관리에 힘써주시는 교수님과 선생님들이 계십니다. 우리 금강대학교 학생들이 좀 더 다가가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반영해면 그 문제들을 개선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Q. 금강대학은 우수한 소수정예 학생들을 모집하고 높은 교육 수준의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졸업생을 양성하고, 배출함으로써 국가발전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으며 나아가 세계인류평화건설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부의 공정하지 못한 평가 방법으로 인하여 연거푸 D등급을 받아 학교 명성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로 인하여 현재 학교의 비전과 나아갈 길에 대해서 말들이 많을 뿐만 아니라 우려의 목소리도 큽니다. 이러한 가운데 총장님께서 생각하시는 앞으로의 금강대학교의 비전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앞서 말했듯이 시대의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의 새로운 트렌드는 바로 Start-Up, 창업이며 지금 우리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있어 학생들은 4차산업혁명을 쫓아가고 우리 대학에서 졸업할 때 120세까지 준비가 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추가로 5월 9일에 있을 금강 아카데미에서 현재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과 그 속에서의 금강대학교의 방향을 제시하며, 앞으로 금강대학교의 미래는 어떠할지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강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Q. 바쁘신 시간 속에서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끝으로 금강대학교의 모든 학생에게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A. 첫 번째로 우리 학생들이 미래에 꿈을 가졌으면 합니다. 꿈이 없으면 희망도 없습니다. 천태종 보살님들의 정성인 학생들에게 지급되는 장학금을 잘 사용하여 훌륭한 사람이 되고, 훌륭한 지도자가 될 준비를 하였으면 합니다. 두 번째로 세계, 나라가 돌아가는 트렌드를 아는 현명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빠르게 진행되는 4차 산업혁명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생각해보고, 그 트렌드에 맞춰 시간이 지난 후에도 현명한 사람이길 바랍니다.


앞으로 우리 학교를 위해 더욱 힘써줄 송희연 총장님의 인터뷰를 보았다. 금강대학교 학우 여러분들도 즐겁고 알찬 학교생활을 하며, 가정의 달인 5월 늘 새롭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길 바란다. 이달 9일 예정된 금강 아카데미에서는 송희연 총장님께서 ‘지속가능한 경제성장과 금강대학의 미래’라는 주제로 이야기하신다고 한다. 앞으로의 트렌드를 따라갈 금강대학교의 구성원인 만큼 우리 학우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해본다.



[금강웹진] 송서율 sseoyul1205@ggu.ac.kr
              김도언 kdeon724@ggu.ac.kr
              신예림 zs1224000@ggu.ac.kr
              강선구 ksg0413@ggu.ac.kr





  • EVENT
  • FAQ
  • 취재요청
  • 홍보제안요청
  • 금강대학신문방송사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