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금강대학교의 커버스토리 입니다.E-sports 열정을 울리다.
지금이 언택트의 시대라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언급하지 않아도 누구나 인지하고 알고 있는 상황이죠! 언택트 시대에 맞게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에서 잠시 벗어나 다 같이 게임대회를 즐길 수 있도록 우리 금강대학교 총학생회 ‘울림’이 GGU FESTIVAL을 준비했었는데요, 다들 즐거운 시간 보내셨나요? 온라인 게임 외에도 카톡 메신저로 하는 온라인 방 탈출 등 다양한 e-sports들이 있었는데요. 무슨 종목들이 진행됐는지 한번같이 구경 해볼까요~?
E-sports
열정을 울리다
지금이 언택트의 시대라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언급하지 않아도 누구나 인지하고 알고 있는 상황이죠! 언택트 시대에 맞게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에서 잠시 벗어나 다 같이 게임대회를 즐길 수 있도록 우리 금강대학교 총학생회 ‘울림’이 GGU FESTIVAL을 준비했었는데요, 다들 즐거운 시간 보내셨나요? 온라인 게임 외에도 카톡 메신저로 하는 온라인 방 탈출 등 다양한 e-sports들이 있었는데요. 무슨 종목들이 진행됐는지 한번같이 구경 해볼까요~?
▶ e-sports 행사 격려문
총장님께서 e-sports 행사 격려문을 보내주셨는데요, 코로나 19로 인해 우리의 일상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며 금강대학교 캠퍼스에도 생기로 가득 찼던 학생들이 없어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대면 수업과 비교과 활동들을 열심히 하는 금강대 학우들을 보며 격려를 보내지 않을 수 없었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이와 함께 e-sports가 학생 간 화합과 소통을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해주셨습니다.
또한 제17대 울림 총학생회장 박성민 학우도 힘든 시기를 잘 헤쳐나아가고 있는 금강대 학우들에게 응원과 함께 이번 e-sports 행사 참여에 대한 감사인사와 학생들에게 힘이 되는 격려문을 보내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금강대학교와 총학생회에서 학우들을 위해 밤낮으로 힘쓰고 고민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비대면 시기에 화합의 장을 만들어준 금강대와 17대 총학생회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게임 종목 및 규정소개
e-sports는 총 4종목으로 카트라이더 러쉬+, 크레이지 아케이드, 리그 오브 레전드, 탈출꾸(=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방탈출)로 구성되었다. 지금부터 각 게임의 규정과 게임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 카트라이더 러쉬+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의 경우 NEXON에서 서비스로 하는 “KARTRIDER RUSHPLUS”의 현재 온라인(모바일)상에서 서비스 되는 최신 버전으로 진행하였다. 금강대학교 재학생 또는 휴학생의 자격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참가할 수 있어 금강대학교 학우들의 화합의 장이 되었다.
울림에서는 대회의 공정성 및 공평성을 주기 위해 참가하는 모든 팀의 플레이하는 선수가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수단으로 참가선수를 대표하는 팀장을 두고, 대회 관련 전반사항에 대한 주최 측의 안내에 따라 대회 참가 보조 및 선수관리를 하였다.
대회의 진행 방식은 스피드 팀전, 아이템 팀전으로 진행하였다. 온라인 예선의 경우 모든 경기는 싱글 토너먼트, 5전 3선승으로 진행되었으며, 결선의 경우 7판 4선승으로 진행하였다.
팀의 개수가 홀수일 경우 사다리타기 게임을 통해 부전승 팀을 선택하며, 스피드 팀전의 시작은 ‘빌리지 고가의 질주’, 아이템 팀전의 시작은 ‘빌리지 손가락’으로 고정되며 승리한 팀에게 다음 맵 선정권이 주어졌다.
모든 경기는 스피드 팀전 진행 후, 아이템 팀전을 진행하며 동점 시에만 에이스 결정전을 진행하는 것을 예선전 규칙으로 정하였으며, 온라인 본선의 경우 최종 진출 4개 팀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것이 규칙이다.
결선의 경우 11월 26일(목) 19:00 ~ 19:40을 대회 일정으로 하였으며, 3/4위전의 경우 스피드 팀전, 아이템 팀전으로 5전 3선승이 규칙, 결승전의 경우 스피드 팀전, 아이템 팀전으로 7전 4선승을 규칙으로 하였으며 결선 대회의 경우 온라인 생중계(유튜브)를 통해 금강대 모든 학우가 함께 경기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 세트 안에서의 중복 맵 선정은 불가능하며, 연습카트만을 사용하도록 하여 공평성을 주었다. 또한 캐릭터에도 제한이 있으며 코스튬, 엠블럼, 펫을 장착하지 않은 상태로 진행하였다.
울림에서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대회 참가자 전원이 디스코드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하여 경기 중 이상 현상이나 부정행위에 대해 대비를 하여 무사히 경기를 진행시켰다.
>> 크레이지 아케이드
크레이지 아케이드의 경우 아이디를 개인별로 지급하여 경기를 진행하였다. 대회 참가자들은 미리 초대된 카톡방을 통해 디스코드로 입장하였으며, 경기는 3판(+보너스 맵1판)으로 진행되었다.
경기 중 얻은 아이텀(바늘, 콩콩이, 실드 등)의 경우에는 사용이 가능하나 경기시작 전 착용한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실격 처리를 해 대회의 공평성 및 공정성의 주었다. 경기 진행 중에는 캐릭터 변경을 변경할 수 없도록 하였으며, 3판의 경기가 끝나고 승점이 동일한 경우 동점자에 한해 ‘캠프 08맵’으로 연장전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각 게임 순위별 점수에 차등을 두었으며, 각 판마다 얻은 점수를 총 합산하여 제일 높은 점수를 얻은 선수별로 최종 순위를 선정하도록 하였다.
진행맵의 종류에는 팡랜드15, 팩토리07, 무덤12, 패트릿14, 빌리지10, 포레스트07, 쿠키04, 데저트04로 하였다.
>> 리그 오브 레전드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는 금강대학교에 재학중인 혹은 휴학 중인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LoL 한국 서버에 본인 명의 계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계정이 9시즌 혹은 이번 10시즌 중 솔로랭크 티어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참가가 가능하며, 다른 사람의 명의로 된 계정은 어떠한 경우에도 사용이 불가하도록 하였다.
참가 신청의 경우 대회에 참가를 원하는 팀은 팀장이 최소 5명에서 최대 6명(주전 선수 5명 혹은 주전 선수 5명 + 예비선수 1명)을 정해진 접수 기간 내에 구글폼을 통해 참가신청을 완료하도록 하였으며, 대회 참가를 희망하지만 팀을 구성하지 못하는 경우, 구글폼을 통해 참가의사를 밝힌 학우들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에 초대하여 팀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울림에서는 대회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티어별 점수를 부여하여, 후보선수를 제외한 전체 팀원 점수의 평균이 7.5 이하로 기준을 정하였으며, 각 티어별 점수로 챌린저, 그랜드 마스터는 21점, 마스터 16점, 다이어1,2는 13점, 다이아3,4는 10점, 플래티넘 8점, 골드 5점, 실버 3점, 브론즈, 아이언 각각 2점으로 하였다. 위의 점수들은 시즌 10 솔로랭크 최고 티어 기준으로 하며, 시즌 10 솔로랭크 티어가 없을 경우 모든 시즌 중 가장 높은 시즌을 기준으로 하였다.
게임 방식은 5 vs 5 토너먼트 드래프트 픽 모드로 진행하였다. 대전 맵은 소환사의 협곡으로 하였으며 진영 선택의 경우 대진표 상 왼편의 팀이 블루진영으로 시작하며 다 전제 경기의 경우 세트마다 진영을 반대로 선택하도록 하였다.
경기는 3판 2선승제로 진행하였으며 룬, 특성, 스킨은 전체 사용 가능으로 규정을 정하였다.
또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경기 일부로 인정하는 버그와 인정되지 않는 버그를 사전에 미리 정하여 경기에 불이익을 받는 학우들이 없도록 준비하였다.
>> 탈출꾸
게임에 참여하지 않는 학우들을 위해 울림에서 또 다른 하나의 종목을 만들었는데 바로 탈출꾸이다. 방탈출에서 영감을 받아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이용해 문제를 풀어야 다음 오픈채팅방으로 넘어갈 수 있게 하여 만들었다.
게임 유의사항으로 몇 가지의 항목들이 있었는데, 각 단계별로 입장 시 해시태그를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였다. 또한 영어정답의 경우 오직 소문자로만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며, 모든 정답에는 띄어쓰기가 없도록 하였다.
카카오톡 PC버전을 사용할 경우 문제가 일부 깨져서 보일 수 있기에 핸드폰 사용을 권장하였으며,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힌트 담당자를 두어 문의 시 문제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또한 정답을 모를 경우 힌트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힌트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2번 제공하여 학우들이 중간에 포기하지 않도록 참여를 이끌었다.
▶게임 종목 별 진행사진
학우들의 빛나는 열정과 노력들을 볼 수 있었는데요, 학우들과 함께해 더욱 뜨거웠던 e-sports 현장을 웹진에서 생생하게 담아봤습니다!
>> 카트라이더 러쉬+
>> 크레이지 아케이드
>> 리그 오브 레전드
>> 탈출꾸
▶우승팀 및 인터뷰
>> 카트라이더 러쉬+
- 질수없제 팀 시작 전 인터뷰
울림 : 결승의 문턱 앞에 서계시는데, 결승에 임하는 자세 및 각오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동헌 : 네 안녕하세요. 팀장 김동헌입니다. 저희는 짧고 굵게 저희 팀이름을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울림 : 아 팀 이름처럼 질수없다는 말씀이신가요?
동헌 : 네 맞습니다.
울림 : 상대방에게 한마디 하자면 어떤 말씀을 전하고 싶으신가요?
동헌 : 결승전 힘들게 올라오셨는데, 좋은 게임했으면 좋겠고 화이팅해주시기 바랍니다.
- 와와웅 팀 시작 전 인터뷰
울림 : 결승전까지 힘들게 올라오셨는데, 소감 및 각오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예찬 : 일단 여기까지 팀원 형님들의 도움으로 올라온 것 같구요, 열심히 해서 우승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울림 : 상대팀에서 “열심히 올라오셨는데 한번 파이팅해보세요“ 라는 메세지를 남겼는데, 혹시 상대방에게 전할 메세지 있을까요?
예찬 : 질수없제 팀도 부전승으로 열심히 올라오신 것 같은데 그 쪽도 화이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 최종 우승 팀
울림 : 최종 우승 축하드립니다!! 지금 댓글에서 훈이공주의 뒤로 미사일 날리기 스킬을 보고 아주 반응이 좋습니다. 훈이 공주 선수가 누구시죠?
예찬 : 안녕하세요! 와와웅팀 팀장 19학번 김예찬입니다.
울림 : 김예찬 학우님, 결승전 우승하신 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예찬 : 제가 오랜만에 카트해서 잘 못했는데, 형들이 저를 믿고 버리지않아서 으쌰으쌰해서 여기까지 온 것 같습니다. 팀원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합니다.
울림 : 지금 댓글에 “MVP 훈이공주, 김예찬김예찬김예찬, 가슴이와와웅장해지네” 등의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와와웅팀을 응원해주시는 학우분들이 많으신데, 7시부터 응원을 해주신 학우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예찬 : 비대면 강의인데도 불구하고 경기 보러 와주신분들 끝까지 지켜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크레이지 아케이드
- 1등/GGU003/16학번 서효정 학우
울림 : 대망의 크레이지아케이드 결승 우승자는 16학번 서효정 학우입니다. 서효정 학우님, 1등 축하합니다.
효정 : 감사합니다^^
울림 : 소감 한마디 부탁드릴게요!
효정 : 저는 그냥 운이 좋았던거같습니다. 꼴찌만 면하려고 했는데, 1등을 하게 되어서 매우 놀랍습니다. 감사합니다.
울림 : 크아를 되게 잘 하시던데 학우님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효정 : 어렸을 때 하다가 오랜만에 다시 해봤는데. 요 며칠 연습을 조금 해서 우승한 것 같습니다.
울림 : 저희 E-SPORTS 대회를 위해서 연습까지 해주시고 정말 감사드립니다.
- 3등/GGU002/16학번 임희도 학우
울림 : 16학번 임희도 학우분께서 3등을 수상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3등 수상을 하셨는데, 소감 한 말씀과 함께 E-SPORTS에 대한 소감 부탁드립니다.
희도 : 우선 정말 생각지도 못했구요. 참가하는데 의의를 두는데 이렇게 결과 나와서 몹시 놀랍네요. 또한 탈출꾸 경기 참가했는데 2번문제에서 막히더라구요. 학생회 분들께서 문제를 만드시느라 고생하신 부분이 느껴졌습니다. 준비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울림 : 네! 3등 수상 정말 축하드립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 경기 전 인터뷰
TSM(김혁환) : 학교에서 주최하는 이벤트성 대회이므로 재밌게 임해서 우승하고 싶습니다. 우승을 못하더라도 재밌게 즐기다 가겠습니다! 전략으로 크게 준비한건 따로 없고, 예선부터 잘해왔기 때문에 하던대로 하면 좋은결과가 올것이라 생각합니다.
정수의 아이들(김민제) : 크게 준비한건 없지만, 16학번의 현정수학우라는 정신적지주가 있기에 이 학우의 지시대로 우승을 할 것입니다!! 우리팀은 질 자신이 없습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최종 우승 팀
김민제 : 쉽게 이길수 있을 줄 알았지만, 예상외로 초반에 조금 위험했습니다. 그러나 팀들이 잘해서 이긴 것 같습니다.
김동원 : 현정수가 아니었으면 이렇게 참여하게 될 줄 몰랐습니다. 성림이가 팀의 mvp라고 생각합니다.
김준상 : 오더만 따랐는데 팀이 잘해서 이긴 것 같습니다. 메인오더인 최성림 학우가 pray 스타일로 잘 해줬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이인구 : 상대 서폿이 너무 잘해서 한 수 배우면서 게임했던 것 같습니다.
최성림 : 저는 한 게 아무것도 없는데, 위에서 너무 잘해줘서 캐리받은 것 같습니다.
- 탈출꾸 최종 우승
e-sports의 규정 및 과정들에 대해 쭉 보셨는데요, 참가하지 않은 학우분들도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지 않나요? 비록 코로나19 사태로 금강대에서 서로 만나진 못하지만 온라인으로 다함께 화합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던것 같아요^~^ 학우들을 위해 e-sports를 기획하고 준비 및 진행 해준 금강대학교와 제17대 총학생회 울림분들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코로나가 하루빨리 완화되어 금강대 캠퍼스가 학우분들의 웃음소리로 가득하길 바라며 종강까지 남은 기간 동안 모두 힘내시길 응원할게요!
금강대 학우분들 모두 한 학기의 결실을 맺는 마지막 기말고사 잘 준비해서 한 학기 잘 마무리하고 추운 날씨 감기 조심하세요:)
[금강웹진] 권지훈 gjh1498@ggu.ac.kr
노태희 angelpoohoh@gg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