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Read right Lead right
금강을 읽다. '금강웹진'

문화산책

2016 병신년(丙申年) 설맞이 행사

Hit : 1173  2016.01.28

끝나지 않을 것만 같던 방학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시점입니다! 학우 여러분들은 모두 계획했던 그대로 방학을 보내고 계신가요? 2월에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날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국 각지에서는 2016 병신년 설날을 맞아 설맞이 행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번 웹진에서는 명절에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설맞이 행사들을 살펴보겠습니다~~





2016 병신년(丙申年) 설맞이 행사



끝나지 않을 것만 같던 방학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시점입니다! 학우 여러분들은 모두 계획했던 그대로 방학을 보내고 계신가요? 2월에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날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국 각지에서는 2016 병신년 설날을 맞아 설맞이 행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번 웹진에서는 명절에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설맞이 행사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서울 운현궁 설날잔치





서울 운현궁에서 2월 5일부터 2월 9일까지 민족의 대 명절 설을 맞아 시민과 관람객의 만복을 기원하는 2016 병신년(丙申年) 운수대통 ‘운현궁 설날 잔치’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사적 제257호 운현궁은 조선조 제26대 임금인 고종이 즉위 전 12세까지 살았던 곳이자, 흥선대원군 이하응의 사저로서 정치활동의 근거지가 되었던 매우 유서 깊은 곳입니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전통공연이 포함된 공연마당과 새해 행운을 기원하는 운수대통 마당, 만들기 체험 및 전통문화를 즐길 수 있는 체험마당으로 구성됩니다. 공연마당에서는 설날인 8일 오후 2시에 ‘새해맞이 대북 퍼포먼스’ 공연과 9일 오후 2시 ‘퓨전 사물놀이 콘서트와 우리 소리’가 준비되어 운현궁을 찾는 많은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며 2016년 병신년 새해를 맞아 펼쳐지는 운수대통 마당에서는 새해 윷점 보기, 새해 소원지 쓰기, 새해 부적 찍기와 같이 새해 운수를 점치고, 만복을 기원하는 행사가 마련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병신년 원숭이 캐릭터 퍼포먼스가 있는 체험마당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한지로 미니 복조리 만들기와 제기차기, 윷놀이, 투호던지기 등 전통 민속놀이를 진행하여 가족단위 관람객이 즐길 수 있는 유익한 행사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특히 8일(월)~9일(화) 오후 3시에 진행되는 ‘가족 대항 설날 윷놀이 대회’는 사전 선착순 모집을 통해 선발된 8가족이 참여하는 경연대회로, 참가 가족들은 우승을 위해 열띤 경쟁을 펼칠 예정입니다.




》 울산박물관 '2016년 병신년 새봄맞이 입춘첩 쓰기' 전통문화행사





울산박물관은 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날을 맞아 고향을 찾는 사람들과 시민들에게 즐거운 설 명절 추억을 선사하기 위해 설날 연휴에도 박물관을 개관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설날 연휴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설날전통문화행사’, ‘특별전’, ‘상설전시’ 등이 있습니다. ‘설날전통문화행사’는 아시아 나라별 세화찍기 체험을 통해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는 ‘세화(歲畵)로 만나는 아시아 설날이야기’, 새해 소망을 담은 행운의 청양띠 연하장을 만들어보는 ‘새해 연하장 만들기’, 박물관을 찾아오는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설날민속놀이한마당’ 등 다채롭게 운영한다고 합니다. 




》 대전 엑스포과학공원 '2016 병신년 설날 큰잔치'





대전마케팅공사에서는 2016년 병신년(丙申年) '붉은 원숭이' 새해를 맞아 오는 2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엑스포과학공원 한빛탑 광장 일원에서 '2016 병신년 설날 큰잔치' 행사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이번 행사는 '함께'라는 인식을 통해 생활 속 어울림과 대중성을 확보하며, 전통문화의 교류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4개의 마당으로 구성해 운영된다고 하는데요. 먼저 전통놀이마당에서는 '전통 관아체험(곤장 및 주리체험)', '투호놀이', '전통마을 농촌체험(지게, 절구, 떡매)'으로 운영됩니다. 특히, 떡매 체험은 직접 만들어 보고 먹어볼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가족체험마당에서는 '대형소품체험(대형주사위, 대형고리, 대형윷놀이, 베틀체험(팔찌 만들기), 가오리연 만들기, 솟대 만들기, 전통팽이 만들기, 장승 만들기 등 조상들의 과학적 사고와 가정의 복을 기원하는 체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연마당에서는 마술 및 저글링, 한해의 소망을 담아 소원줄에 묶어보는 소원지 묶기, 소망엽서 보내기 등 퍼포먼스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먹거리 마당으로 군고구마, 군밤, 따뜻한 차, 어묵 등 추억의 먹거리들이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 한국민속촌 ‘설맞이 福잔치'





전통문화 테마파크 한국민속촌이 특별행사 ‘설맞이 福잔치'를 10일까지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번 행사는 새해 운수대통을 기원하는 전통 세시풍속 체험을 비롯해 한해의 운세를 점쳐보는 이색 이벤트 등으로 꾸며지는데 우리네 선조들의 전통 새해맞이 세시풍속인 '달집태우기', '지신밟기', '福떡 나누기' 등을 체험할 수 있으며, 또 새해의 복을 점쳐보는 복덕(福悳)방 민속복권, 토정비결, 재미로 보는 운세도 진행된다고 합니다. 특히 병신년의 주인공 원숭이띠 관람객을 위한 파격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된다고 합니다. 원숭이띠 관람객 본인과 동반 3인까지와 한복을 입고 온 사람에게 자유이용권 최대 50% 할인혜택을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단, 출생년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지참해야 한다고 합니다.




앞에서 소개한 행사들 외에도 전국 각지에서는 민족의 명절인 설날을 맞아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가족, 친지들과 함께 가까운 행사장에라도 방문해 다양한 문화행사를 보고, 듣고, 느끼고, 즐긴다면 더 즐거운 명절이 될 것 같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방학도 마무리 잘 하시길 바라요!




[금강웹진] 이이슬 dldltmf961016@ggu.ac.kr





  • EVENT
  • FAQ
  • 취재요청
  • 홍보제안요청
  • 금강대학신문방송사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