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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책

알아두면 좋은 불면증 퇴치법

Hit : 1099  2018.03.01

현대인의 적 불면증! 여러분은 혹시 밤새 뜬눈으로 지새우고 낮 동안 몽롱한 상태로 하루를 보내시지는 않는가? 불면증은 잠을 한두 번 못 자는 상태에서 결국 이러한 수면 패턴이 습관이 되는 꽤 심각한 문제이다. 특히, 성적·스펙 관리, 취업문제 등 각종 스트레스에 둘러싸인 대학생에게 더욱 잘 찾아오는 정신증의 한 종류이기도 하다. 이번 문화산책에서는 이러한 불면증을 효과적으로 극복,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알아두면 좋은 불면증 퇴치법


현대인의 적 불면증! 여러분은 혹시 밤새 뜬눈으로 지새우고 낮 동안 몽롱한 상태로 하루를 보내시지는 않는가? 불면증은 잠을 한두 번 못 자는 상태에서 결국 이러한 수면패턴이 습관이 되는 꽤 심각한 문제이다. 특히, 성적·스펙 관리, 취업문제 등 각종 스트레스에 둘러싸인 대학생에게 더욱 잘 찾아오는 정신증의 한 종류이기도 하다. 이번 문화산책에서는 이러한 불면증을 효과적으로 극복,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 침실의 푸른빛 off, 붉은빛 on



숙면을 위해서 침실을 어둡고 조용한 상태로 만드는 것은 매우 기본적인 일이다. 그중에서도 전자기기의 푸른빛은 숙면에 도움을 주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억제하기 때문에 완벽히 차단하는 것이 좋다. 꼭 필요하다면 붉은빛으로 대체해보자. 희미한 불빛까지 차단하기 위해서 암막 커튼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잠자는 시간에는 오롯이 수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환경을 먼저 조성해야 한다.


≫ 발목 안쪽의 ‘조해혈’ 지압하기



불면증을 예방하기 위해 관련된 혈 자리를 지압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발목 안쪽의 복숭아뼈 및, 오목한 부분인 ‘조해혈’을 3~4초 정도 눌러주면 숙면에 효과적이다. 이밖에도 주먹을 쥐었을 때 3~4번째 손가락이 만나 접히는 손바닥 정중앙 부위인 ‘노궁혈’과 심장과 연결된 혈 자리인 ‘신문혈’을 지압해 주면 불안, 우울, 히스테리, 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 불면증 예방 음식!



‘우유’는 마그네슘, 칼슘, 칼륨이 풍부해 긴장을 해소하고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우유에는 잠을 잘 들게 해주는 성분인 세로토닌의 주성분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불면증 예방의 대표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바나나’ 역시 마그네슘과 칼륨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 몸을 편안하게 만들고 숙면을 돕는 과일이다. 바나나는 숙면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비타민 B6가 풍부해 뇌 활동을 촉진시켜 오전 시간 정신을 맑게 하는 효과도 있다.


‘체리’는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수면 리듬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만성적인 불면증 증상을 경감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아몬드’와 ‘땅콩’, ‘호두’에도 마그네슘이 풍부해 숙면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호두는 체리와 같이 멜라토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불면증 증상을 경감하는 효과가 있다. 저녁 식사와 함께 아몬드나 호두, 땅콩을 소량 섭취하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불면증으로 고생 중이라면 참고하자. 


‘대추’는 한방에서 약재로도 많이 쓰이며 심장기능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대추에는 갈락토스, 슈크로스 등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긴장을 풀고 신경을 안정시켜 수면을 유도하는 효능이 있다. 그냥 섭취해도 좋지만, 차로 우려 마시면 불면증에 효과가 있다.






[금강웹진] 천유림 u1461@gg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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