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Read right Lead right
금강을 읽다. '금강웹진'

문화산책

빨간색으로 이름쓰면 죽는다?!

Hit : 1347  2021.09.01

한국인들만 믿는 미신들이 있다. 문 닫고 선풍기를 틀고 자면 죽는다. 빨간색으로 이름을 쓰면 죽는다. 4층은 안되고 F층! 시험날 미역국 먹으면 탈락? 이외에도 알지만 무시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미신들이 있는데 과학적 근거 있는 사실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빨간색으로 이름쓰면 죽는다?!



한국인들만 믿는 미신들이 있다. 문 닫고 선풍기를 틀고 자면 죽는다. 빨간색으로 이름을 쓰면 죽는다. 4층은 안되고 F층! 시험날 미역국 먹으면 탈락? 이외에도 알지만 무시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미신들이 있는데 과학적 근거 있는 사실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 문 닫고 선풍기를 틀고 자면 죽는다.




밀폐된 장소에서 문을 닫은 채 선풍기를 틀고 자면 산소가 고갈되어 사망에 이른다는 미신을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과학적 근거가 없는 이야기로 안심하고 틀고 자도 좋다.ㅋ


》 빨간색으로 이름을 쓰면 죽는다.




빨간색으로 이름을 쓰면 죽는다는 속설은 중국의 진시황의 횡포가 알려지면서 생겨났다. 중국의 진시황이 빨간색으로 혼자 쓰고 싶어 빨간색을 사용하는 이는 사형에 처한다는 빨간색 금지령이 우리나라에서 변형되어 미신이 되었다.


》 덕수궁 돌담길을 연인과 함께 걸으면 헤어진다.




덕수궁 돌담길 옆에는 현재 서울시립미술관이 있다. 과거 그 자리에는 서울가정법원이 있었다. 이혼을 하기위해 서울가정법원으로 향하던 부부들이 그 길을 걸었다는 데에서 이 미신이 유래되었다는 설이 존재한다.


》 시험날 미역국 먹으면 망한다.




시험이나 중요한 대회나 일정을 앞두고 미역국을 먹으면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미역국을 먹지않는 습관이 있다. 그러나 미역 등 해조류는 미네랄이 풍부하여 두뇌 회전을 도와준다고 한다. 믿거나 말거나지만 과학적 근거는 없다고 한다.


》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소 된다.




밥을 먹고 바로 누워 게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선조들의 가르침이 담긴 속설이다. 그러나 식후에 바로 눕는 행동은 소화과정에서 생긴 위산이 중력으로 인해 식도로 올라오는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밤에 휘파람 불면 뱀이나 귀신 나온다.




밤에 아이들이 휘파람을 불어 자고 있는 어른들을 깨울까봐 아이들에게 울면 호랑이가 온다는 이야기와 같은 맥락의 겁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속설이다. 또는 간첩이 신호로 휘파람을 이용하면서 유래되었다는 속설도 있다.


》 매운 음식을 먹으면 스트레스가 풀린다.




한국인들은 특히 스트레스를 풀러가자며 매운 음식을 즐겨 먹는다. 실제로 매운 음식을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풀 수는 있다. 그러나 위와 장을 자극하며 속 쓰림과 복통, 설사를 일으키기도 한다. 매운 음식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속설도 잘못된 이야기이다. 오히려 식욕을 더욱 불러일으킬 수 있다. 또한 캡사이신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항암면역세포를 억제하여 발암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무엇이든 과유불급! 건강에 유의하여 섭취하도록 하자.


지금까지 한국인이라면 흔히 알고 있을 미신들을 몇 가지 알아보았다. 별거 아니지만 조금을 흥미로운 이야기였길 바란다. 예전부터 아닌 것을 알면서 이상하게도 무시하지는 못하는 미신들... 미신은 미신일 뿐 너무 연연해 하지말자! 모두들 새학기 파이팅! ^_^


[금강웹진] 이유경 yu983800@ggu.ac.kr





  • EVENT
  • FAQ
  • 취재요청
  • 홍보제안요청
  • 금강대학신문방송사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