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Read right Lead right
금강을 읽다. '금강웹진'

GGU탐방

지식과 재능을 나누는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사업

Hit : 1221  2018.01.01

소위 근장이라고 하는 국가 장학의 일부로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이 있다. 이번 꾸탐방에서는 모르고 지나칠 학우들과 예비 신입생들을 위해 멘토링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한다. 보통 학교에서 진행되는 근로 장학은 소득분위나 학번제로 인해 쉽게 기회가 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하는 지원 사업은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니 이런 좋은 혜택을 놓치질 않길 바라며 자신의 재능을 살려 좋은 멘토가 되어볼 수 있는 경험을 하길 바란다.



지식과 재능을 나누는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




소위 ‘근장’이라고 하는 국가 장학의 일부로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이 있다. 이번 꾸탐방에서는 모르고 지나칠 학우들과 예비 신입생들을 위해 멘토링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한다. 보통 학교에서 진행되는 근로 장학은 소득분위나 학번제로 인해 쉽게 기회가 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하는 지원 사업은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니 이런 좋은 혜택을 놓치질 않길 바라며 자신의 재능을 살려 좋은 멘토가 되어볼 수 있는 경험을 하길 바란다.



》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이란?


대학생이 초·중·고교 학생을 대상으로 직접 교과목 학습지도나 예체능 지도 등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일을 하며, 재단은 대학생에게 미래 인재로 성장할 기회와 장학금을 지원하여 등록금 및 생활비 부담을 경감할 수 있도록 하는 ‘국가 근로 장학사업’이다.



》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


<신청자격>
가. 2017-1학기 재학생 중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한 자(대학원생, 휴학생 참여 불가)
나. 별도의 소득 기준 없으며, 직전 학기 성적이 C⁰ (2.0점/4.3점 만점) 이상인 자
(신입생, 편입생은 성적 제한 없음)


<신청방법>
온라인으로 신청
가. 금강대학교의 신청 및 모집 공고 확인 후 기간 내 신청 (공지사항)
-한국장학재단(www.kosaf.go.kr) ▶ 인재육성 ▶ 대학생 지식 멘토링 ▶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사업 ▶ 사업신청


나. [기관등록신청서] 제출 및 기간 등록 요청 (학생→대학)
나눔 지기 활동계획서 작성 (기관 직인 필수)             
※선발된 후 기관과 협의 후 활동계획서 작성(선발 전 사전협의하지 않음) ▶ 활동기관이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 기관 등록 신청서 작성 후 학생지원팀으로 제출



■ 활동 가능 기관:
전국 초·중·고교, 지역아동센터,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VMS·1365(정부인증 포털) 등록시설,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우리 대학의 경우 B형으로 선발된 학생이 직접 기관을 찾아서 활동계획을 승인받고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다. 활동 계획서 등록
한국장학재단(www.kosaf.go.kr) ▶ 인재육성 ▶ 대학생 지식멘토링 ▶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사업 ▶ 활동계획서 관리
-교육지원 근로장학금 지급 시간 당 10,000원 * 활동시간 (최대 120시간)
-한 달 10시간 미만의 활동에 대해서는 장학금 지급 불가
-장학금 외의 별고의 교재비, 교통비, 특별활동비 등은 지원되지 않음



》 대학교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의 장점


멘토링을 하게 되면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로는 아이들의 선생님으로서 보람을 느낄 수 있다. 가르침 아래 아이들이 배우고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고, 아이들과 유대감을 형성하면서 알찬 대학 생활을 할 수 있다. 나아가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책임감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는 생활비 즉, 용돈도 벌 수 있으며 활동확인서도 발급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2017년 최저 시급이 6,470원인데 그에 비교해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은 무려 시간당 10,000을 받으며 일할 수 있다. 이같이 우리 대학교의 지리적 여건으로 생계수단이 어려운 학우들에게 생활비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 기참여자 나눔 지기 활동 및 인터뷰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학습지도를 도와주고, 함께 유익한 시간을 보내는 있는 우리 학우들의 모습이다.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에 참여 중인 학생의 인터뷰를 들어보자.




정시우 (영어통번역학과, 14)


Q. 안녕하세요! 금강웹진입니다.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먼저 금강대학교 학우들을 위해 간단한 자기소개와 인터뷰를 하게 되신 소감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영어통번역학과 14학번 정시우입니다. 먼저 멘토링 프로그램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인터뷰 요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Q.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에 참여하여 멘토링 활동을 하시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A. 제가 좋아하는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용돈 벌이까지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계기였습니다. 금강대학교 지리적인 특성상 주말이 아니면 아르바이트하기가 힘든데, 멘토링 프로그램은 주중에 공강 시간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좋았습니다. 또한, 평소에 아이들을 좋아하기도 했었고, 사실 어릴 적 꿈이 선생님이었습니다. 이렇듯 못다 한 제 한을 조금이나마 풀고자 멘토링 활동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Q.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아이들과의 소통이 쉽지 않았을 텐데, 학습지도는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A. 저는 “상월지역 아동센터”에서 근무를 했는데, 이곳 같은 경우에는 월별로 정해진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월요일은 주로 한자 학습시간으로 강사분께서 오시고, 저희는 아이들을 옆에서 지도 및 관리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그 이외의 날은 주로 수학 지도에 중점을 두어 지도하였습니다. 저녁 시간 이후에는 주로 학교 강당에 가서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체육활동으로 배드민턴, 피구, 농구 등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Q. 활동하면서 보람을 느꼈던 점과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 있었나요?


A. 개인적으로는 매 순간 보람을 느꼈습니다만, 굳이 꼽자면 아이들이 선생님을 반길 때와 근무가 끝나서 아쉬워할 때입니다. 특히 아이들이 감사하다며 배꼽 인사를 하고 배웅을 해줄 때면 왠지 모를 뿌듯함과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힘들었던 점은 언제 칭찬을 해줘야 하고 언제 혼을 내줘야 하는 때를 몰라 힘들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아이들을 혼내질 못해서, 버릇없게 구는 아이들을 어떻게 다뤄야 하나 난처한 적이 많았습니다.


Q. 지금까지 긴 인터뷰에 성실히 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에 대해 궁금해하는 학우들을 위해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등록금 및 생활비 부담 경감 이상으로 값진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 없이 4~5시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추며 소통하며 즐겁게 지내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을 좋아하는 마음만 있다면 누구나 즐거운 시간, 좋은 추억, 값진 경험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지금까지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다. 학우 여러분의 지식과 경험을 함께 공유하여 아이들의 좋은 선생님이 되어볼 수 있는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에 참여해보는 것은 어떨까? ‘대학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과 관련된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에 방문하거나, 금강대학교 학생지원팀(041-731-3034)으로 연락해보자!





[금강웹진] 강동채 dongchae@ggu.ac.kr
              김도언
kdeon724@ggu.ac.kr








  • EVENT
  • FAQ
  • 취재요청
  • 홍보제안요청
  • 금강대학신문방송사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