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사회보장정보와 공공·민간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민행복 서비스 창업경진대회
지난 5월, 취업지원센터에서 우리대학의 개설전공에 적합한 창업을 독려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창업경진대회 출전팀을 모집했다. 본 대회 참가 희망팀은 사전 교육 및 모의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전원 최종 제안서를 제출하여 창업 경험의 기회를 마련했다. 그 내용과 수상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사회보장정보와 공공·민간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민행복 서비스 창업경진대회
지난 5월, 취업지원센터에서 우리대학의 개설전공에 적합한 창업을 독려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창업경진대회 출전팀을 모집했다. 본 대회 참가 희망팀은 사전 교육 및 모의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전원 최종 제안서를 제출하여 창업 경험의 기회를 마련했다. 그 내용과 수상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지난 5월, 창업보육센터에서 우리대학의 개설전공에 적합한 창업을 독려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창업경진대회 출전팀을 모집했다. 본 대회 참가 희망팀은 사전 교육 및 모의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전원 최종 제안서를 제출하여 창업 경험의 기회를 마련했다. 그 내용과 수상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공공·민간 빅데이터 활용 국민행복서비스 창업경진대회 출전팀 모집’ 프로그램은 2021년 5월 15일, 22일, 29일에 12:00~18:00까지 3일동안 총 18시간에 걸쳐 사전교육을 진행했다.
5월 15일에는 3개의 강의를 진행했다. 본 대회에 필요한 내용과 정보를 분석하는 ‘본 대회 분석’,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창업한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공공데이터 활용창업CEO특강’, 생각을 정리하고 디자인할 수 있는 ‘Design Thinking 5단계’를 교육했다. 마지막으로 자신과 팀원들의 창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정리하는 ‘아이디어도출’의 시간도 가졌다. 5월 22일은 ‘미니컴퍼니 창업 워크샵’의 강의와 실습을 진행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보는 ‘원페이퍼 사업계획서 작성’ 시간도 가졌다. 이후 팀별 과제를 부여해 과제를 해결해보기도 했다. 5월 29일은 작성한 사업계획서에 대한 최종 피드백을 통해 수정을 하고 본 대회에 앞서 프레젠테이션과 시상을 하는 모의경진대회를 열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본 대회에 최종제출을 했다.
현 (주)더벨류 대표님으로 상공회대학교 창업과 기업가정신/디자인씽킹 외래교수, 서울시 아이디어 워크숍 전물 퍼실리테이터, 대명 그룹 아이디어제이션 퍼실리테이터를 맡고 계신 ‘강지훈’강사님이 3일간 강의를 진행해주셨다.
대표적인 강의 경력으로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대학생 소셜벤쳐 동아리 지원사업 수상팀 지도교수, 양천구 청년 소셜벤처 16주차 창업 아카데미 운영 등이 있다. 이외에도 다양하고 많은 경력과 수료 및 자격증으로 창업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해오셨으며, 이번 프로그램 강의에서도 유익한 정보와 학생들을 잘 지도해주셨다.
창업경진대회 교내 출전팀 심사결과 1위는 ‘HH’팀이 수상하였으며, 2위는 ‘와플’팀이 수상하였다. 3주라는 긴 시간동안 평일, 주말 구분 없이 노력한 모든 팀들에게 수고했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이 중 와플팀은 '사회보장유레카 2021, 국민행복 서비스 발굴·창업경진대회' 서류 심사를 지난 4일 실시하고 서류심사를 통과하여 지난 9일 1차 컨설팅을 진행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사회보장유레카 2021' 창업경진대회에는 총 63건이 접수돼 건수가 지난해 대비 40% 증가했다. 개인학생 뿐만 아니라 산학 컨소시엄·공무원·군인 등 다양한 팀이 참가했다.
특히 최근 사회적 이슈인 아동·독거노인·장애인 돌봄 등 시의적 주제로 앱 개발 및 서비스 등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참가 팀의 사회보장관련 다양한 데이터 활용성을 확인했다고 정보원은 설명했다.
사회보장유레카 2021, 국민행복 서비스 발굴·창업경진대회에 입상한 와플팀에게 축하와 응원의 말을 남기며, 지금도 빛나는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금강대 학우들에게 희망찬 내일이 다가오길 기원한다.
[금강웹진] 권지훈 gjh1498@ggu.ac.kr
이유경 yu983800@gg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