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Read right Lead right
금강을 읽다. '금강웹진'

PEOPLE

하영수 교수, 불교소장학자지원사업 선정

Hit : 1333  2016.11.01

사단법인 불교학연구지원사업회에서 실시하는 제 13회 불교소장학자지원사업의 박사학위논문 지원 분야에 금강대 대학원 1호 박사 하영수 교수가 선정되었다. 이번 달 피플에서는 금강대학교 불교문화연구소 하영수 연구교수를 만나 그 소감을 들어보고자 한다.


하영수 교수, 불교소장학자지원사업 선정


Q. 안녕하세요, 금강웹진입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불교소장학자지원사업의 박사학위논문 지원 분야에 선정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금강대학교 학우들을 위해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와 인터뷰를 하게 되신 소감 부탁드립니다.


A. 반갑습니다. 저는 우리 학교의 대학원 박사과정을 졸업한 하영수라고 합니다. 지금은 학교 산하 연구기관인 불교문화연구소에서 연구교수로 있습니다. 금강웹진을 통해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Q. 불교소장학자지원사업은 정확히 어떤 절차로 선정되고 어떤 지원을 받게되나요?


A. 불교소장학자지원사업은 신진 불교학자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사업은 박사학위논문과 불교관련 번역 두 분야로 진행됩니다. 저는 박사학위논문 분야에 지원했습니다. 소정의 서류와 함께 박사학위논문을 제출하면, 불교학 관련 국내 전문 교수진의 심사를 거쳐서 선정됩니다. 이번 년도에는 분야별로 한 명씩 선정되었습니다. 박사학위논문 지원 분야에 선정되면 연구비(500만원)와 출판비(500만원)를 지원받게 됩니다.


Q. 어떤 논문으로 박사학위논문 지원 분야에 선정되셨나요?


A. 제 학위논문은 대승경전인 『법화경』에 관한 논문입니다. 주제는 「법화경의 삼보(三寶) 구조에 대한 해석학적 연구」입니다. 불교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불법승(佛法僧)의 삼보가 『법화경』에 설해져 있다는 것을 해석학적인 관점에서 밝힌 논문입니다.


Q. 준비하시면서 힘든 점은 없으셨나요?


A. 네, 박사학위논문 분야에 지원하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자신의 이력서와 박사학위논문 파일을 보내면 됩니다. 대학원 후배들이 많이 지원하면 좋겠습니다.


Q. 이번 논문에 이어 앞으로 어떤 연구를 계획하고 계신가요?

 
A. 앞으로 법화경의 불신관(佛身觀)을 연구할 계획입니다. 우리에게 오신 부처님이 어떤 분이신가에 관한 문제입니다. 또한 저는 법화천태사상의 현대화와 대중화에 관심이 많습니다. 법화경의 가르침과 천태사상을 현대 사회에 녹여내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화와 대중화가 이루어지면 세계화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금강대 재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A.  보살의 실천 중에 정진(精進)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부단히 노력한다는 것이죠. 목표를 정하고 정진하면 결과는 반드시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후회는 덜하게 되죠. 어려운 시기일수록 정진이란 말을 떠올리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소중한 학창시절을 즐겁게 보내기 바랍니다.



[금강웹진] 오소림 pippilucy@ggu.ac.kr




 


 








  • EVENT
  • FAQ
  • 취재요청
  • 홍보제안요청
  • 금강대학신문방송사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