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Read right Lead right
금강을 읽다. '금강웹진'

PEOPLE

해외유학 프로그램으로 키워 온 외교관의 꿈 :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합격 강근화 선배님

Hit : 2715  2021.12.15

이번 달 피플은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에 합격하신 13학번 영어통번역학과 강근화 선배님의 합격수기를 가져왔습니다.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등에 관심 있으신 학우분들은 주목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해외유학 프로그램으로 키워 온 외교관의 꿈 :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합격 강근화 선배님




Q. 안녕하세요. 금강 웹진입니다!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금강대학교 학우들에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영어통번역학과 13학번 강근화입니다. 인터뷰에 응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Q.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에 합격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은 어떤 시험이고, 이후에 어떠한 길을 걷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 감사합니다!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은 기존의 외무고시를 대체하는 시험입니다. 외교관후보자로 선발되면 국립외교원에 1년간 교육을 받은 후 외교관으로 임용되게 됩니다.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영어능력검정시험 및 외국어능력검정시험 성적을 등록해야 합니다. 시험은 헌법 및 공직적격성평가(PSAT), 전공평가 및 학제통합 논술시험, 면접 등 세 단계로 진행됩니다. 1차 시험에서 헌법,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 과목을 치르게 됩니다. 2차 시험 과목으로는 국제정치학, 국제법, 경제학, 통합논술1·2이 있습니다. 마지막 관문으로 면접을 보게 됩니다. 


Q.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은 전통적으로 가장 어려운 시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어려운 시험, 어떻게 준비해 오셨는지 궁금합니다. 


A. 저는 본가에서 독서실을 다니면서 공부하였습니다. 시험준비 중 어려웠던 점은 아무래도 지방에서 혼자 공부하다 보니 정보를 구하기 어려웠다는 것과 2차 과목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없었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수험기간에 있어서 멘탈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그런 점에서 가족이 큰 힘이 되었고, 결과적으로는 장점이 더 컸다고 봅니다.


Q. 금강대학교에 다니실 때의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학교를 다니실 때부터 ‘외교관이 되겠다’라는 꿈을 꾸셨나요? 
 
A. 학교의 해외유학 프로그램을 다녀온 이후 외교관이 되고 싶다는 꿈을 꾸게 되었습니다. 대만에서 세계 각국에서 온 친구들과 어학당에서 중국어를 공부하며 잊지 못할 좋은 경험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는 일련의 외교 관계가 맺어져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고, 그래서 한국의 외교에 이바지하고 싶어졌습니다. 졸업 이후 시험을 준비하겠다는 마음으로 학교에서 제공하는 미국 어학연수를 다녀왔고 또한 학기 중 많은 책을 읽으려 노력하였습니다.


Q. 외교관으로서 앞으로 어떠한 활동을 하시고 싶은가요? 
 
A. 제 이름은 찬란한 무궁화라는 뜻을 가집니다. 이름과 같이 한국이 세계에서 소프트파워를 가진 중견국으로서 빛을 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외교관이 되고 싶습니다.

 

Q. 지금까지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금강대 후배들을 위한 진심 어린 조언을 부탁드리겠습니다.


A. 무엇보다 학교에 경제적 부담 없이 국내외에서 학업을 가능하게 해준 것에 감사함을 표합니다. 또한, 후배들에게는 꿈을 크게 꾸셔도 괜찮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수험기간 중 정보와 피드백이 부족해서 일련의 시행착오를 겪었기에 외교관후보자선발시험, 5급 공채에 관심이 있거나 준비하고자 하시는 분이 있다면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금강웹진] 박영서 sangmo2004@ggu.ac.kr










  • EVENT
  • FAQ
  • 취재요청
  • 홍보제안요청
  • 금강대학신문방송사

위로 이동